초대의 글

초대의 말씀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1년 대한지리학회 연례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리와 공간’으로 슬로건을 정하고, 미증유이자 전대미문인 팬데믹 시기를 겪어내고 있는 현재의 지리, 공간적 현상을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하려고 합니다. 이와 동시에 21세기로의 전환이 하루가 다르게 진행되고 있는 지금, 우리 지리학자에게 새로운 국토 공간의 난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최근 우리나라 지리학의 현재 모습을 성찰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는 노력은 미래 지리학의 도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공동된 과제일 것입니다.


   기조연설을 기꺼이 맡아주신 류제헌 교수님은 그간의 연구성과를 토대로 지리학의 또 다른 성장 영역을 발굴하여 연구하신 내용을 발표해주실 것입니다. 6개의 중요한 특별세션이 계획되었고 각 세션은 주관하는 기관이 심혈을 기울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리교육의 미래’ 세션에서는 급박하게 진행되고 있는 교육과정개편에 지리(교육)학계의 통합적 대응을 위해 6개 단체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밖에 멕시코의 최고 명문 대학인 멕시코국립자치대학교 교수진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국가지도집의 해외 활용’ 세션은 향후 본격적인 대한지리학회와 멕시코지리학회의 학술교류 신호탄이 될 것입니다. 이밖에 여러 일반 세션이 주제를 달리하여 동시에 개최될 예정이며 대학원생과 학부생의 포스터 세션 역시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여러분들의 정성과 성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한국연구재단, 국토연구원, 서울연구원,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CK사업단,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BK사업단,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의 많은 지원을 받아 비대면이지만 풍성한 대회를 마련하게 됨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학술대회가 풍성한 학문적 결실을 맺는 성공적인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1년 6월

대한지리학회 회장  황 철 수

Go to Top
Log-in
Close
Subscribe
Close